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사고력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1996년∼2020년 학술지 발표논문을 중심으로Analyzing the Research Trend of Education for Thinking Skills in Early Childhood: Focusing on papers published Since 1996

Other Titles
Analyzing the Research Trend of Education for Thinking Skills in Early Childhood: Focusing on papers published Since 1996
Authors
고정임박경빈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ing thinking skills; thinking skills; research trends; 유아; 사고력; 사고교육; 연구 동향
Citation
교육발전, v.40, no.2, pp.203 - 220
Journal Title
교육발전
Volume
40
Number
2
Start Page
203
End Page
2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903
DOI
10.34245/jed.40.2.203
ISSN
1598-004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아대상 사고력 교육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유아 사고력 교육 관련 연구가 처음 발표된 1996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연구재단(KCI)의 등재 및 등재 후보학술지에 게재된 총 212편의 논문을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방법(연구대상, 연구유형, 자료수집, 자료 분석)에 따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사고력 관련 연구는 1996년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발표되었으며 2008년 이후 급증하였다. 둘째, 연구주제 면에서 유아 사고력 교육의 유형과 관련하여 창의적 사고를 다룬 연구가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방법 면에서 유아중 만 5세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유형은 양적연구 방법인 실험연구가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 사고력 교육 관련 연구의 진행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연구 범위의 확대 및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