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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글쓰기를 활용한 자기자비 처치가 상태자기자비 및 정서에 미치는 효과: 발표불안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The Effects of Self-Compassion Treatment using Movie and Writing on State Self-Compassion and Emotions for College Students with Speech Anxie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Compassion Treatment using Movie and Writing on State Self-Compassion and Emotions for College Students with Speech Anxiety
Authors
박일박기환
Issue Date
Feb-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speech anxiety; social anxiety; self-compassion; state self-compassion; cinematherapy; 발표불안; 사회불안; 자기자비; 상태자기자비; 영화치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3, pp.775 - 79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775
End Page
7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993
DOI
10.22251/jlcci.2018.18.3.77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발표불안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발표불안을 경험했던 상황을 회상함으로 인해 증가되었던 부정정서와 감소되었던 상태자기자비 및 긍정정서를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영화 및 자기자비 글쓰기 처치’, ‘영화처치’, ‘무처치’ 중 어떠한 개입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각 처치조건에 변화를 가져 온 요인이 무엇인지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발표불안 수준이 높은 대학생을 선별하여 ‘영화 및 자기자비 글쓰기 처치 집단’, ‘영화처치 집단’, ‘무처치 집단’에 각 28명씩 무선할당 하였고, 각 집단 별로 발표불안을 경험했던 상황을 회상하기 전과 후 그리고 각 처치조건에 맞는 개입이 들어간 이후의 상태자기자비 및 정서(행복감, 슬픔, 분노감, 불안감)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혼합설계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영화 및 자기자비 글쓰기 처치 집단’이 ‘무처치 집단’에 비해 처치 후 상태자기자비가 더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화 및 자기자비 글쓰기 처치'에 변화를 가져 온 요인은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요인을 제외한 영화치료 요인과 자기자비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화처치’에 변화를 가져 온 요인은 마음챙김을 제외한 자기자비 요인, 영화치료 요인, 주의분산 및 이완 요인으로 나타났고, ‘무처치 집단’에 변화를 가져 온 요인은 주의분산 및 이완 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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