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원 | - |
dc.date.available | 2020-11-23T01:40:03Z | - |
dc.date.created | 2020-11-23 | - |
dc.date.issued | 2020-1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05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성과인 팀 창의성, 프로젝트 학습만족도, 지각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선행요인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 팀 태만, 교수자의 피드백을 선행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A대학의 2019년도 2학기 실무 프로젝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으로부터 수업 첫 주와 종료 시점에서 2회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최종 397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팀 창의성에는 과제실제성, 팀 효능감, 교수자의 피드백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고 팀 태만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학습만족도 향상에는 과제실제성과 팀 효능감이 정적으로 유의한 반면, 팀 태만은 만족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학습에 대해서는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이 유의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팀 창의성을 비롯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다양한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선행요인을 밝히고, 교육현장에서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
dc.title.alternative | Investigating important predictors for learning outcomes of team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0.20.21.28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281 - 30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47453 | - |
dc.citation.endPage | 305 | - |
dc.citation.startPage | 281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2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지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ject-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k authentic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k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loaf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or’s feedb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젝트 기반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실제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태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자의 피드백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