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에 따른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 변화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원 | - |
dc.date.available | 2020-11-23T01:40:05Z | - |
dc.date.created | 2020-11-23 | - |
dc.date.issued | 2020-1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05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대학생의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에 나타나는 변화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교수자의 학습 촉진 역할이 중요하므로 교수자의 피드백 빈도에 따라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 참여한 471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로는 첫째,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참여한 학습자의 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은 사전 점수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제공한 피드백 빈도에 따라 5개 집단으로 구분하고, 5개 집단 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변화 양상에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변화 양상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이 거의 없는 집단에서는 사전-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 변화가 유의하지 않았으나,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이 많은 집단일수록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향상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에 따른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 변화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Changes in Job Competency and Entrepreneurship according to Instructor’s Feedback in University Student Team Project-based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0.20.21.11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1117 - 113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47454 | - |
dc.citation.endPage | 1139 | - |
dc.citation.startPage | 111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2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지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자의 피드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무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가정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복측정 분산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project-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or’ feedb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b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repreneu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eated measure ANOVA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