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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와 말브랑슈의 정념론 비교 연구Descartes and Malebranche on the Passions

Other Titles
Descartes and Malebranche on the Passions
Authors
이재환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범한철학회
Keywords
데카르트; 말브랑슈; 정념; 기능; 통제; Descartes; Malebranche; passion; function; control
Citation
범한철학, v.99, no.4, pp.113 - 140
Journal Title
범한철학
Volume
99
Number
4
Start Page
113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582
DOI
10.22932/pkps.2020.99.4.113
ISSN
1225-1410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다음의 두 가지이다. 첫째, 데카르트와 말브랑슈의 정념론을 해설하는 것이다. 데카르트 정념론에 대한 연구는 이제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듯하지만, 말브랑슈의 정념론 연구는 국내에서는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을 통해서 우선 이 주제에 관심 있는 연구자들에게 해설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두 철학자의 정념론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두 사람 철학의 고유한 지형을 드러내는 것이다. 두 철학자의 정념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과의 본성, 정신과 신체의 능력, 정념(passion)과 작용(action)의 관계와 같은 각 철학자의 고유한 지형이 드러나야 한다. 이를 통해서 근대철학에서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주제인 정념이 두 철학자의 각각의 고유한 철학을 더 잘 이해하는 길을 열어줄 것이다. 두 사람 모두에게 정념은 다음의 세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정념은 정신과 신체의 연합체로서 인간을 보존하는 기능을 한다. 둘째, 정념은 ‘애매하고 모호한 관념’이기 때문에 진리를 파악하기에는 적합하지는 않지만 우리 신체 혹은 연합체의 보존에 적합한 것은 무엇인지 비교적 정확하게 알려준다. 셋째, 다만 이런 역할을 하기 위해서 정념은 대상이 가진 가치를 부풀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이유로 두 사람은 공통적으로 정념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공통점과 더불어 각각의 고유한 철학 체계에 따라 큰 차이점도 존재한다. 첫째, 데카르트는 의지를 통해 정념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기회원인론을 주장하는 말브랑슈는 인간의 의지가 아니라 신의 은총을 통해서 정념을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점에서 말브랑슈가 단순히 ‘데카르트주의자’가 아니라 데카르트 철학과 아우구스티누스 철학을 종합한 말브랑슈의 고유한 철학의 지평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데카르트와 달리 말브랑슈는 정념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다. 정념이 가진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는 말브랑슈의 주장은 흄의 정념에 대한 주장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철학사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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