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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에 의한 포털 플랫폼신문광고 상품의 최적화 전략Optimization Strategies of Newspaper Advertisement Product that Appear within the Portal Platform by Using Conjoint Analysis

Other Titles
Optimization Strategies of Newspaper Advertisement Product that Appear within the Portal Platform by Using Conjoint Analysis
Authors
손영곤김병희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Conjoint analysis ∙Newspaper advertisement ∙Online portal advertisement ∙NAVER; 컨조인트 분석 ∙신문광고 ∙온라인 포털 광고 ∙네이버
Citation
광고연구, no.127, pp.80 - 115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27
Start Page
80
End Page
1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602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포털 뉴스 페이지의 신문광고 영업을 위한 소비자 유인방안과 영업 전략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포털 이용자들이 포털에서 뉴스를 볼 때 나타나는 광고에 대해 중요하게 평가하는 속성은 무엇이며, 선호도가가장 높은 최적의 광고상품 조합은 무엇인지 규명했다. 포털 뉴스 이용자들이 인식하는 신문광고의 중요도를 규명하고, 가상의 광고상품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예측했다.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본 연구는 광고형태(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네이티브 광고), 게재위치(언론사 홈, 기사본문 하단, 기사본문 중간), 소구형태(정보제공, 흥미유발), 제품유형(고관여 이성, 고관여 감성, 저관여 이성, 저관여 감성) 등 4개의 속성과 속성별로 2~4개의 수준을 정하고, SPSS의 직교설계를 이용한 부분 요인설계를 통해 20개의 광고상품 조합을 추출했다. 컨조인트 분석 결과, 속성 중에서 제품유형이 인터넷 포털 광고에 주목하게 되는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이 광고형태, 게재위치의 순이었으며, 소구형태에 대해서는 고려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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