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활용 장애인식 개선 교육 활동이 유아의장애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icture book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disability awareness and pro-social behavior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icture book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disability awareness and pro-social behavior
Authors
이수경박경빈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장애인식 개선 교육; 유아의 장애 인식; 친사회적 행동;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infant disability awareness; prosocial behavior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5, no.6, pp.81 - 98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5
Number
6
Start Page
81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637
DOI
10.20437/KOAECE25-6-04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 활동이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용 장애인식 개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G도에 위치한 장애유아 통합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69명으로 실험집단은 39명, 비교집단은 30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8주 동안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 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같은 기간 동안 실험집단과 동일한 그림책을 들려주고 기존의 활동을 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 장애 인식 검사 도구, 유아 친사회적 행동평가척도(PBSYC)를 사용하였으며,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장애 인식과 친사회적행동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 인식, 친사회적 행동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