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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 중량을 초과하는 기중기 차량 통행에 대한 콘크리트 교량의 안전성 평가Safety Evaluation of Concrete Bridges for Passage of Crane Vehicle Exceeding Weight Limit

Other Titles
Safety Evaluation of Concrete Bridges for Passage of Crane Vehicle Exceeding Weight Limit
Authors
이성재유상선박영환백인열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Keywords
assessment of concrete bridge; crane vehicle; design live load; overweight indivisible vehicle; reliability analysis; safety evaluation of bridge; 콘크리트 교량 평가; 기중기 차량; 설계 활하중; 분리불가능한 중차량; 신뢰도 분석; 교량 안전성 평가
Citation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24, no.6, pp.92 - 101
Journal Title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olume
24
Number
6
Start Page
92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731
ISSN
2234-6937
Abstract
제한 중량을 초과하는 분리 불가능한 기중기 차량의 통행에 대한 교량 안전성 평가를 위한 합리적인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도입된 신뢰도기반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 개발에 적용된 동일한 방법을 기중기 차량 활하중계수 보정에 적용한다. 콘크리트 교량을 대상으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기존 설계기준에 의한 소요강도와 현행 설계기준 및 AASHTO LRFD에 의한 소요강도를 비교하고 실교량 단면의 설계강도를 비교하였다. 비계수 활하중 효과를 비교하면, 기중기 활하중이 현행 설계기준의 활하중과 기존 설계기준의 활하중보다 더 컸다. 보정된 활하중계수를 적용한 소요강도를 비교하면, 기존 설계기준의 소요강도가 가장 크고 기중기 활하중 효과는 현행 설계기준의 소요강도와 비슷하다. 기중기 통행 후보 노선 상의 실교량에 대한 안전성 평가 결과는 모든 교량에 대하여 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목표신뢰도지수와 동일한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실교량 강도는 기중기 통행에 필요한 소요강도보다 커서 대상 기중기 통행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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