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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실시간 화상강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Real-time Video Conferencing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Other Titles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Real-time Video Conferencing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uthors
Lee, Jang Suk양승현송병원
Issue Date
Jan-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Real-time Video Conferencing; Learner-Teacher Interaction; Social Presence; Availability; Self-efficacy; Academic Engagement; Learning Satisfaction; Extended TAM; 실시간 화상강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성; 사회적 실재감; 이용가능성; 자기효능감; 학업참여정도; 학습 만족;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1, pp.292 - 310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292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857
DOI
10.5392/JKCA.2021.21.01.292
ISSN
1598-4877
Abstract
COVID 19의 영향이 교육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수업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상황에서 실시간 화상강의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과 이용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상강의 특성으로서 학습자-교수자 간 상호작용성, 사회적 실재감, 이용가능성, 자기효능감, 참여정도가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 학습 만족과 화상강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된 이용 용이성에는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성과 이용가능성, 자기효능감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유용성에는 이용가능성을 제외한 모든 변인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은 학습 만족과 화상강의 이용의도를 높이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학습 만족 역시 화상강의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많은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게 될 실시간 화상강의에 대해 여러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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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ng, Seoung Hyun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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