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교육학적 지식에 따른 유아동작교육 대학교재 분석Analysis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Early Childhood Movement Education’s Textbooks for Pre-service Teachers

Other Titles
Analysis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Early Childhood Movement Education’s Textbooks for Pre-service Teachers
Authors
김재희곽은순
Issue Date
Feb-2021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Movement Educati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axonomy Analysis; 유아동작교육; 교과교육학적 지식; 교재분석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8, no.1, pp.1 - 25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264
DOI
10.22155/JFECE.28.1.1.25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사용되는 유아동작교육 대학교재를 교과교육학적 지식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3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에서 출간된 유아동작교육 대학교재 10권을 선정하여 교과교육학적 지식의 구성요소인 교과내용지식, 교육학적 지식 및 상황적 지식으로 분류하여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교과내용지식의 경우 동작기술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동작교육을 예술경험이나 신체운동영역에 국한하여 제시하고 있어 교과간의 연계나 통합적 접근이 간과되고 있었다. 교육학적 지식을 보면 교수방법 및 전략에 관한 지식이 강조되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평가에 관한 지식제시가 미약하였다. 상황적 지식을 보면 물리적 환경에 관한 것이 대부분인 반면 사회문화적인 배경은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교과교육학적 지식 측면에서 유아동작교육의 교재 내용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Eun Soon photo

Kwak, Eun Soo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