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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과 아동학대 잠재성 간의 경로 분석Childcare teacher's personality, teaching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and path analysis between child abuse potential

Other Titles
Childcare teacher's personality, teaching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and path analysis between child abuse potential
Authors
유서연강수경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childcare teacher personality; teaching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child abuse potential; 보육교사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 아동학대 잠재성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1, no.2, pp.143 - 163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1
Number
2
Start Page
143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610
DOI
10.18023/kjece.2021.41.2.006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성이 아동학대 잠재성에 미치는 직·간접 경로를 조사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고, 교수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경기 지역에 소재한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80여 곳의 보육교사 383명이다. 통계처리는 SPSS 22와 M-plus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과 아동학대 잠재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검증을 위해 Shrout와 Bolger(2002)가 제시한 Bootstraping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첫째, 아동학대 잠재성은 보육교사 인성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교수효능감과도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아동학대 잠재성과 심리적 소진은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성이 교수효능감을 통해서 아동학대 잠재성에 미치는 매개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 인성이 심리적 소진을 통해 아동학대 잠재성에 미치는 매개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인성이 교수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을 통해서 아동학대 잠재성으로 가는 이중매개효과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잠재성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교수효능감을 높이고 심리적 소진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탐색 하고자하였다. 또한 아동학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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