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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마케팅이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조절 및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ing the moderation effect of self-efficacy and the mediation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ing the moderation effect of self-efficacy and the mediation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Authors
신홍섭김철중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Experiential marketing; Consu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s; Self-efficacy; 체험마케팅; 만족도; 재구매의도; 자기효능감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21, no.1, pp.13 - 22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3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722
DOI
10.35174/JKCI.2021.03.21.1.13
ISSN
1598-0936
Abstract
오늘날 전자제품의 사용은 일상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전자제품의 중요성이 커지고, 전자제품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기업은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본 연구는 플래그십스토어와 일반 전자제품매장이 소비자에게 체험마케팅을 제공함으로써 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플래그십스토어나 전자제품 매장에서 제공하는 체험마케팅이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고, 체험마케팅과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만족도의 매개효과와 체험마케팅과 만족도, 체험마케팅과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플래그십스토어와 전자제품매장에서 제공하는 체험마케팅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소비자 심리 측면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역할을 확인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둘째, 플래그십스토어나 전자제품 매장에서 감성적 체험과 관계적 체험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한 핵심요인임을 시사한다. 셋째, 기업은 플레그십스토어나 전자제품매장에서 제공하는 체험마케팅으로 소비자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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