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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 페이의 뮤지엄건축 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useum Architecture Designed by I.M. Pei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useum Architecture Designed by I.M. Pei
Authors
이성훈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한국실내디자인학회
Keywords
뮤지엄건축; 지역적 컨텍스트; Museum Architecture; Museum as Local Context
Citation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1, no.1, pp.211 - 219
Journal Title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211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807
ISSN
1229-7992
Abstract
모더니즘 시기의 3대 건축거장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 Wright),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 이후, 루이 칸(Louis I. Kahn), 조셉 루이스 설트(Josep Luis Sert)와 함께 후기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제2세대 건축가이자 생존하고 있는 I.M. Pei(1917- )는 워싱턴 DC의 내셔널아트갤러리, 동관(National Gallery of Art, East Building, 1968-78)과 파리의 루브르 레노베이션(Le Grand Louvre Renovation, 1983-89) 설계로 주목받는 중국계 미국인 2세 건축가이다. 그의 뮤지엄건축은 관람객들에게 건축의 미적 체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뮤지엄의 기능적인 면 이외에도 조형미를 추구한 건축공간과 전시품을 돋보이게 하는 건축가이다. 또는 그의 건축작품은 매우 기하학적이며, 선의 순수함이 특징이다. 최근 그가 설계한 동양지역의 뮤지엄건축 중 일본의 미호뮤지엄(Miho Museum), 중국의 수조뮤지엄(Suzhou Museum), 그리고 카타르(Qatar)의 이슬람아트뮤지엄(Museum of Islamic Art)들은 특히, 그 지역의 ‘지역적 컨텍스트’(as Local Context) 개념이 고려된 뮤지엄건축으로 분석의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적 컨텍스트 개념에 따라 설계된 페이의 세 작품을 실사와 문헌조사를 통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 비교・종합함으로써 그의 뮤지엄건축 특성을 정립하는 데 목적과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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