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형식교육 입학 연령과 개인의 성취 간 관련성에 대한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기주-
dc.date.available2021-04-30T07:05:36Z-
dc.date.created2021-04-30-
dc.date.issued2021-04-
dc.identifier.issn2508-19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88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 및 초등입학제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형식교육 입학 시 개인의 월령과 이후 학업 및 소득 등 다양한 개인의 성취 간 관련성에 대해 검증한 2010년 이후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기준을 충족한 최종 총 36편의 문헌(국내 2편, 해외 34편)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학업·인지적 측면에서 형식교육 입학 당시 월령이 높음에서 오는 긍정적 효과는 초등학교 시기 동안 뚜렷하게 나타났고 중학교 시기부터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사회·정서적 발달에 있어 빠른 출생월의 긍정적 영향력 역시 초등교육 동안 뚜렷하게 나타났고, 중등교육 시기 동안에 그 영향력이 감소되었으나 지속되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기타 측면은 검증 연구 수가 상대적으로 현저히 적었으며, 빠른 출생월의 유효한 영향력을 지지하는 연구와 지지하지 않는 연구의 수가 비슷한정도로 나타났다. 개인의 성별, 사회경제적 배경 등 사회인구학적 요인에 따른 출생월의 차별적 영향력을 보고하는 연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었다. 문헌고찰의 결과 및 형식교육을 만6세 이전에 시작하고 있는 미국, 잉글랜드, 호주의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유아교육 및 초등입학제도의 대안 및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dc.relation.isPartOf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dc.title형식교육 입학 연령과 개인의 성취 간 관련성에 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A Literature review on the impact of birth month and school starting age on later life outcom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v.6, no.1, pp.5 - 42-
dc.identifier.kciidART00271027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2-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title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dc.citation.volume6-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차기주-
dc.subject.keywordAuthormonth of birth-
dc.subject.keywordAuthorlowering school starting age-
dc.subject.keywordAuthordelaying form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lative age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출생월-
dc.subject.keywordAuthor초등입학 연령 하향-
dc.subject.keywordAuthor입학유예-
dc.subject.keywordAuthor상대적 연령 효과-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Ki Joo photo

Cha, Ki Joo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