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수업에서 지각된 교수자의 자기노출이 공신력 및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수업관련성의 조절효과The effect of Teachers’ Self-Disclosures on Teacher Credibility and Learning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chers’ Self-Disclosures on Teacher Credibility and Learning
Authors
조윤경
Issue Date
May-2021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Keywords
교수자 자기노출; 교수자 공신력; 인지적 학습; 감정적 학습; teachers’ self-disclosures; teacher credibility; cognitive learning; affective learning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58, no.2, pp.177 - 213
Journal Title
언론정보연구
Volume
58
Number
2
Start Page
177
End Page
2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964
DOI
10.22174/jcr.2021.58.2.177
ISSN
1738-6195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자기노출이 교수자의 공신력 및 학습효과에 미치는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수자 자기노출은 교수자가 수업 중에 사적인 정보를 드러내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로 노출량, 관련성, 부정성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노출량은 일상 노출량과 신념 노출량으로 세분화하였다. 이들이 교수자 공신력(능력, 신뢰성, 관심)과 학습효과(인지적, 감정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대학생24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자기노출의 수업 관련성은공신력과 학습효과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부정성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선행연구에서 일관된 설명력을 보이지 않은 교수자의 자기노출량은 공신력과 학습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신념 노출량은 관련성과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자는 수업내용과 연관된 긍정적 모습의 자기노출을 통해 지식전달과 감정적 지원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Yun Kyoung photo

Cho, Yun Kyoung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