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2세반 영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 실천과정에서 교사의 놀이 경험 의미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효진-
dc.contributor.author허혜경-
dc.date.accessioned2021-06-02T01:40:18Z-
dc.date.available2021-06-02T01:40:18Z-
dc.date.created2021-06-02-
dc.date.issued2021-05-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181-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햇빛어린이집 사랑반에서 영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원장과 교사가 함께 실행하고, 실천과정에서 영아와 교사의 놀이 경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서울시 S구에 소재한 직장 어린이집 사랑반(만2세)교사 2인과 만2세 영아 14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기간은2020년 5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진행되었다. Kemmis와 McTaggart(1998)의 실행연구 모형을 바탕으로 3차에 걸친 실행과정을 거쳤다. 결과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2세반에서 영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 실천을 위해 세가지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하였다. 1차 실행은 영아 관심에서 시작되는 놀이, 2차 실행은 비정형화된 놀잇감으로 시작되는 놀이, 3차 실행은 구조화된 놀이공간 해체하기를 실시하였다. 둘째, 영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 실천에 따른 교사의 놀의 경험 의미는 영아와 교사가 모두 즐거운놀이하기, 영아의 위험한 행동을 주도적 놀이로 다시 보기, 지속적 놀이에서 일회성 놀이의 가치 발견하기로 탐색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원장과 교사가 실제 보육현장에서 영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실천한 구체적 사례와 교사의 놀이 실천 시 경험의미를 탐색한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만2세반 영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 실천과정에서 교사의 놀이 경험 의미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the meaning of play experienced for teachers - In the practice process of the infant-centered and play-centered childcar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0, pp.573 - 591-
dc.identifier.kciidART00272145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591-
dc.citation.startPage573-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허혜경-
dc.subject.keywordAuthor영아중심-
dc.subject.keywordAuthor놀이중심-
dc.subject.keywordAuthor협력적 실행연구-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놀이 경험 의미-
dc.subject.keywordAuthorInfant-centered-
dc.subject.keywordAuthorplay-oriented-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Play Experience Meaning-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h, Hae Gyeoung photo

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