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션 유튜브에 나타난 Z세대의 지속가능 패션의 실천 유형Sustainable Fashion Practice of Generation Z on Fashion YouTube

Other Titles
Sustainable Fashion Practice of Generation Z on Fashion YouTube
Authors
민소희서성은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Keywords
지속가능한 패션; 유튜브; Z세대; 사용자 중심; 지속가능한 실천; sustainable fashion; YouTube; generation Z; user-centric; sustainable practice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21, no.2, pp.17 - 35
Journal Title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17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400
DOI
10.18652/2021.21.2.2
ISSN
1598-3749
Abstract
지속가능성은 패션을 비롯한 전 영역에서 해결해 나가야 할 필수 과제가 되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은 1970년대 ‘로마클럽’의 제1차 보고서에서 처음 나왔으며 그 의미와 개념이 점차 전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패션 산업에서도 제품의 수명 주기 중 ‘재료’, ‘제조’, ‘유통’, ‘사용’의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다양한노력들이 계속되고 있으며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패션 제품의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의단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현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패션과 Z세대에 대하여 고찰하고 온라인 데이터 특성 연구에 적합한 네트노그라피의 귀납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데이터는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글로벌 동영상 공유플랫폼 ‘유튜브’에서 키워드를 검색하고, 리딩 소셜미디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피드스팟을 중심으로주요 콘텐츠, 구독자 수 등을 기준으로 지속가능한 패션 채널 7개를 선정하였다. 이후 총 1,869개의 영상 중주제와 관련 있는 동영상을 중심으로 1차로 508개의 영상을, 2차로 30개의 영상을 도출하여 사용 단계에서이루어지는 대표적 실천 유형을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중고 제품 구입, 스타일링, 업사이클링/DIY, 가치관공유, 지속가능한 패션 플랫폼 소개의 5가지 유형에 따라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 단계의 지속가능한 패션 유형을 분석하였음에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이는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산업적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후속 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과 지속가능한 패션의 연관성, 국내 인플루언서들을 중심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지속가능한 패션의실천 사례 현황과 유형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Sung Eun photo

Suh, Sung E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and Merchandis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