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장르 특성에 따른 UI디자인 시각요소 연구 -모바일 비주얼 노벨 게임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Visual Elements of UI Design according to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Game -Focus on Mobile Visual Novel Gam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Visual Elements of UI Design according to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Game -Focus on Mobile Visual Novel Games-
- Authors
- 김범석; 김정윤
- Issue Date
- Jun-2021
- 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Keywords
- 모바일 게임; 비주얼 노벨; UI; 인터페이스 디자인; GUI; mobile game; visual novel; UI; interface design; GUI
- Citation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10, no.3, pp.267 - 277
- Journal Title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267
- End Page
- 2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405
- DOI
- 10.29056/jncist.2021.06.04
- ISSN
- 2384-101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비주얼 노벨 게임의 장르 특성에 따른 GUI디자인의 분석을 통해 게임의 화면 구성과 UI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 개발 중인 동 장르의 게임 ‘구운몽M’의 UI디자인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게임 UI디자인의 특성과 경향, 비주얼 노벨 게임 장르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기존 비주얼 노벨 게임 중 인기 순위가 높은 게임들을 선정하여 스토리 진행 부분의 UI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최소한의 시각적 요소, 단순한 형태와 색, 대비가 높은 텍스트 사용을 통한 가독성 극대화 등의 특징 등으로 일러스트와 텍스트로 게임이 진행되는 비주얼 노벨 게임의 특성에 따라 배경 및 캐릭터들의 일러스트를 부각 시키고 텍스트를 통한 스토리 전달의 기능만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결론을 토대로 ‘구운몽M’의 현재 UI디자인 개선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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