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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및 호주의 고등교육 포용성 정책 비교 분석An Analysis of Inclusive Higher Education Policies in the UK and Australia

Other Titles
An Analysis of Inclusive Higher Education Policies in the UK and Australia
Authors
채재은아리온벌드 벌러르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Higher Education; Inclusivenes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UK; Australia; 고등교육; 포용성; 지속가능발전; 영국; 호주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6, pp.733 - 743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6
Start Page
733
End Page
7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415
DOI
10.5392/JKCA.2021.21.06.733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호주의 고등교육 포용성 정책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분야 지속가능발전 목표(SDG 4.3)의 달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영국과 호주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양국 모두 2000년대 초반부터 대학생활의 전주기(입학~졸업) 측면에서 고등교육의 포용성을 강화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국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우리나라의 SDG 4.3 실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를 위해서는 소외계층 개념을 ‘소득 수준’에서 탈피하여 ‘인종, 지역, 문화 등’으로 확대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외계층에 대한 고등교육 지원 범위를 입학기회의 확대로부터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개척 등을 포함한 ‘대학생활의 전주기’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외계층 집단별로 경험하는 고등교육 장벽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 소외계층 고등교육 지원을 위한 지역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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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e, Jae 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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