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방정부 정책홍보에서 언론과 SNS의 효과 차이: 경기도 31개 시·군 공보담당자들의 인식 조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규식-
dc.contributor.author오대영-
dc.date.accessioned2021-07-02T02:40:09Z-
dc.date.available2021-07-02T02:40:09Z-
dc.date.created2021-07-02-
dc.date.issued2021-06-
dc.identifier.issn1225-905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435-
dc.description.abstract○ 연구내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지방정부의 정책홍보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지방정부의 공보담당자들이 언론과 SNS 가운데 무엇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는지와 그 이유를 조사하였다. 언론과 SNS를 통한 정책홍보 활동이 지방정부의 정책 수행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지방정부의 정책홍보 현황을 분석하고, 홍보효과 제고방안을 찾아보았다. ○ 연구 문제언론뉴스와 SNS정보 신뢰도, 정보전달력, 영향력에 대한 공보담당자의 인식 차이(연구문제 1-3), 지방정부의 언론과 SNS를 통한 정책홍보 활동 차이(연구문제4), 언론뉴스와 SNS의 신뢰도, 정보 전달력,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언론과 SNS를 이용한 정책홍보활동에 주는 영향(연구문제 5-6), 언론과 SNS 활동이 정책 수행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연구문제 7) 이다. ○ 연구방법: 경기도 31개 시·군의 공보담당자 126명을 설문조사해서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 연구결과공보담당자들은 신뢰도, 정보전달력, 영향력에서 모두 SNS가 언론뉴스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실제 홍보활동에서도 언론뉴스보다는 SNS를 더 활용하였다. 지방정부의 주요 정책홍보 수단이 언론에서 SNS로 이동했음이 확인되었다. 신뢰도, 정보전달력, 영향력 가운데 신뢰도만이 언론과 SNS 홍보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그런데 언론 홍보활동이 SNS 홍보활동보다 더 신뢰도의 영향을 받았다. 언론 홍보 활동이 SNS 홍보활동보다 더 신뢰도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언론이 지방정부의 정책홍보에서 더 중요하게 이용되기 위해서는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언론홍보활동은 SNS홍보활동보다 더 정책 수행에 도움이 되었다. 공보담당자들이 언론의 보도 효과를 SNS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SNS를 통한 홍보가 늘고 있지만, 사실 SNS는 긍정적인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지방정부의 정책홍보가 더욱 잘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언론이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을 더 해야 한다. 그리고 지방정부에서도 언론의 통한 정책홍보를 늘리는 것이 정책 수행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해석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지역개발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지역개발학회지-
dc.title지방정부 정책홍보에서 언론과 SNS의 효과 차이: 경기도 31개 시·군 공보담당자들의 인식 조사-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of Effectiveness between Traditional Media and SNS in Policy PR of Local Governments: Survey Result of Public Information Officials in 31 Counties of Gyeonggi-do-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885/KRDA.2021.33.2.1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지역개발학회지, v.33, no.2, pp.117 - 142-
dc.identifier.kciidART00273315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2-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title한국지역개발학회지-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규식-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대영-
dc.subject.keywordAuthor지방정부-
dc.subject.keywordAuthor언론 뉴스-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정책홍보-
dc.subject.keywordAuthor신뢰도-
dc.subject.keywordAuthorLocal Government-
dc.subject.keywordAuthorMedia News-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Policy PR-
dc.subject.keywordAuthorReliabilit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Day Young photo

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