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의 원격화상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Class Satisfaction between Remote Video Class and Face-to-face Class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he Class Satisfaction between Remote Video Class and Face-to-face Class
Authors
이한샘서은희
Issue Date
Jul-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Remote Video Classes; University Student; Class Satisfaction; COVID-19; Class Size; 원격화상수업; 대학생; 수업만족도; 코로나19; 수업규모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7, pp.440 - 447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7
Start Page
440
End Page
4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772
DOI
10.5392/JKCA.2021.21.07.440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대학에서 시행된 비대면 강의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에 있다. 특히 비대면 수업의 여러 유형 중에서도 원격화상수업은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대면 수업을 대체할 수 있는 수업 모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면 수업과 원격화상수업 등 수업운영 형태에 따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종합대학의 2019-2020년도에 운영된 총 8707개 강좌를 대상으로 수업유형 및 수업규모별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원격화상수업의 만족도가 대면수업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원격화상수업과 대면이 병행된 수업이 단일형태의 수업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이는 각 수업형태가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수업규모에 따른 수업만족도에서는 대면수업과 원격화상수업 모두 소규모 수업의 만족도가 중형 또는 대형 수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원격화상수업이더라도 소규모 수업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대학 수업의 패러다임을 확립해 나갈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