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및 문화성향 간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효첨-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date.accessioned2021-09-03T02:40:35Z-
dc.date.available2021-09-03T02:40:35Z-
dc.date.created2021-09-03-
dc.date.issued2021-08-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017-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은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문화성향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이를 위해서 중국 허베이성(河北省)에 있는 스자좡시(石家庄), 헝수이시(衡水), 창주시(沧州), 한단시(邯郸), 탕산시(唐山), 바오딩시(保定) 지역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교사 6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수준은 높게 나타났다. 아동권리인식의 하위요인 중 ‘폭력과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표현의 자유와 참여의 권리’를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국 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 수준은 낮게 나타났으며, 중국 유아교사의 문화성향 하위요인 중 ‘집단주의’ 수준이 ‘개인주의’ 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그리고 문화성향은 모두 전체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중국 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와 문화성향은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을 11.9% 설명하였다. 특히, 문화성향 하위요인 중 ‘집단주의’ 성향은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중국의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문화성향 간의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성향의 가치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및 문화성향 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children’s rights, life satisfaction and cultural trend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6, pp.881 - 894-
dc.identifier.kciidART00275183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894-
dc.citation.startPage881-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차효첨-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중국 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아동권리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삶의 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성향-
dc.subject.keywordAuthorChinese kindergarten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apos-
dc.subject.keywordAuthors rights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Life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trend-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