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및 문화성향 간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children’s rights, life satisfaction and cultural trends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children’s rights, life satisfaction and cultural trends
- Authors
- 차효첨; 이유미
- Issue Date
- Aug-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중국 유아교사; 아동권리인식; 삶의 만족도; 문화성향; Chinese kindergarten teachers; Children' s rights awareness; Life satisfaction; Cultural trend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6, pp.881 - 89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16
- Start Page
- 881
- End Page
- 8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01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은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문화성향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이를 위해서 중국 허베이성(河北省)에 있는 스자좡시(石家庄), 헝수이시(衡水), 창주시(沧州), 한단시(邯郸), 탕산시(唐山), 바오딩시(保定) 지역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교사 6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수준은 높게 나타났다. 아동권리인식의 하위요인 중 ‘폭력과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표현의 자유와 참여의 권리’를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국 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 수준은 낮게 나타났으며, 중국 유아교사의 문화성향 하위요인 중 ‘집단주의’ 수준이 ‘개인주의’ 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그리고 문화성향은 모두 전체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중국 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와 문화성향은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을 11.9% 설명하였다. 특히, 문화성향 하위요인 중 ‘집단주의’ 성향은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중국의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아동권리인식과 삶의 만족도, 문화성향 간의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중국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성향의 가치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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