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이커 교육에 기반한 대학 프로젝트 교과 사례 연구 :국어국문학과의 독립출판Independent Publishing Project based on Maker Education in University

Other Titles
Independent Publishing Project based on Maker Education in University
Authors
정한데로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maker education; project based learning; independent publishing; flexible semester system;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book making; 메이커 교육; 프로젝트 기반 학습; 독립출판; 유연학기제; 국어국문학; 책 제작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7, no.4, pp.151 - 174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151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057
DOI
10.24159/joec.2021.27.4.151
ISSN
1598-9283
Abstract
이 연구는 메이커 교육을 적용하여 대학 유연학기로 진행된 국어국문학과 프로젝트 교과를 설계 운영하고, 참여학습자의 사전-사후 역량 변화 및 인식 결과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국어국문학과에서는 1~2학년 기간 동안학생들이 다양한 콘텐츠 창작 활동을 경험한다. 이렇게 축적된 학생들의 글쓰기 역량을 책 제작이라는 결과물로직접 연결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어국문학과는 독립출판을 주제로 메이커 교육 기반 프로젝트 교과를 운영하기에적합한 환경에 있다. 메이커 교육은 개방, 공유, 나눔의 메이커 정신을 바탕에 둔 TMSI 모형의 4단계로 진행된다. 이번 책 제작 프로젝트에서는 기존에 제작된 독립출판 서적을 탐색하며 팅거링(Tinkering)한 후, ‘개방, 공유, 나눔’에기초하여 대면/비대면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만들고(Making) 공유하며(Sharing) 각자의 작품을 개선하는(Improving) 활동을 수행하였다. 이를 순환, 반복하는 과정에서 자기 성찰과 실패의 경험을 거치며 책 완성이라는 긍정적인 성취의경험까지 전체 과정이 진행되었다. 몰입형 프로젝트 전후에 진행된 학생 역량 조사를 거쳐 ‘기업가 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 탐구조사 및 분석’ 등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인문대학 > 한국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Handero photo

Jeong, Handero
AI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