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교육에 기반한 대학 프로젝트 교과 사례 연구 :국어국문학과의 독립출판Independent Publishing Project based on Maker Education in University
- Other Titles
- Independent Publishing Project based on Maker Education in University
- Authors
- 정한데로
- Issue Date
- Aug-2021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maker education; project based learning; independent publishing; flexible semester system;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book making; 메이커 교육; 프로젝트 기반 학습; 독립출판; 유연학기제; 국어국문학; 책 제작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7, no.4, pp.151 - 174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151
- End Page
- 1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057
- DOI
- 10.24159/joec.2021.27.4.151
- ISSN
- 1598-9283
- Abstract
- 이 연구는 메이커 교육을 적용하여 대학 유연학기로 진행된 국어국문학과 프로젝트 교과를 설계 운영하고, 참여학습자의 사전-사후 역량 변화 및 인식 결과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국어국문학과에서는 1~2학년 기간 동안학생들이 다양한 콘텐츠 창작 활동을 경험한다. 이렇게 축적된 학생들의 글쓰기 역량을 책 제작이라는 결과물로직접 연결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어국문학과는 독립출판을 주제로 메이커 교육 기반 프로젝트 교과를 운영하기에적합한 환경에 있다. 메이커 교육은 개방, 공유, 나눔의 메이커 정신을 바탕에 둔 TMSI 모형의 4단계로 진행된다.
이번 책 제작 프로젝트에서는 기존에 제작된 독립출판 서적을 탐색하며 팅거링(Tinkering)한 후, ‘개방, 공유, 나눔’에기초하여 대면/비대면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만들고(Making) 공유하며(Sharing) 각자의 작품을 개선하는(Improving) 활동을 수행하였다. 이를 순환, 반복하는 과정에서 자기 성찰과 실패의 경험을 거치며 책 완성이라는 긍정적인 성취의경험까지 전체 과정이 진행되었다. 몰입형 프로젝트 전후에 진행된 학생 역량 조사를 거쳐 ‘기업가 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 탐구조사 및 분석’ 등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인문대학 > 한국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05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