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교육전담간호사 운영 효과Effect of Educational Nurse Practitioners at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nits

Other Titles
Effect of Educational Nurse Practitioners at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nits
Authors
조옥연이선희이한주한미예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병원간호사회
Keywords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교육전담간호사; 교육만족도; 직무스트레스;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nits; Educational Nurse Practitio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Occupational Stress
Citation
임상간호연구, v.17, no.2, pp.130 - 139
Journal Title
임상간호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30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121
DOI
10.22650/JKCNR.2021.27.2.130
ISSN
1598-918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교육전담간호사에 의한 교육 시행 전․후 일반간호사의 교육만족도와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알아보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의 교육전담간호사 운영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 단일군 전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I시에 위치한 G대학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 근무하는 일반간호사 71명과 프리셉터 간호사 71명으로 일반간호사의 교육만족도와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를 비교하였다. 자료는 SPSS/WIN 2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측정변수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측정변수의 차이는 t-test, One-way ANOVA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 제공 전후의 차이는 Sapiro-Wilks 정규성 검정 후에 repeated measure AN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간호사의 교육 전·후 만족도는 교육 전 평균 3.72±0.77점, 교육 후 평균 4.47±0.60점으로 유의한 차이(t=-9.32, p<.001)가 있었다. 그러나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교육전담간호사 도입이 일반간호사의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며, 앞으로 계속 늘어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뿐만 아니라 모든 의료기관의 일반간호사를 위한 교육전담간호사 배치에 대해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간호대학 > 간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on Heui photo

Lee, Seon Heui
Nursing (Dept.of Nurs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