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교육전담간호사 운영 효과Effect of Educational Nurse Practitioners at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nits
- Other Titles
- Effect of Educational Nurse Practitioners at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nits
- Authors
- 조옥연; 이선희; 이한주; 한미예
- Issue Date
- Aug-2021
- Publisher
- 병원간호사회
- Keywords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교육전담간호사; 교육만족도; 직무스트레스;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nits; Educational Nurse Practitio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Occupational Stress
- Citation
- 임상간호연구, v.17, no.2, pp.130 - 139
- Journal Title
- 임상간호연구
- Volume
- 17
- Number
- 2
- Start Page
- 130
- End Page
- 1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121
- DOI
- 10.22650/JKCNR.2021.27.2.130
- ISSN
- 1598-918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교육전담간호사에 의한 교육 시행 전․후 일반간호사의 교육만족도와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알아보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의 교육전담간호사 운영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 단일군 전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I시에 위치한 G대학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 근무하는 일반간호사 71명과 프리셉터 간호사 71명으로 일반간호사의 교육만족도와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를 비교하였다. 자료는 SPSS/WIN 2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측정변수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측정변수의 차이는 t-test, One-way ANOVA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 제공 전후의 차이는 Sapiro-Wilks 정규성 검정 후에 repeated measure AN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간호사의 교육 전·후 만족도는 교육 전 평균 3.72±0.77점, 교육 후 평균 4.47±0.60점으로 유의한 차이(t=-9.32, p<.001)가 있었다. 그러나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교육전담간호사 도입이 일반간호사의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며, 앞으로 계속 늘어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뿐만 아니라 모든 의료기관의 일반간호사를 위한 교육전담간호사 배치에 대해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간호대학 > 간호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