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제2차 조선교육령기 조선의 고등교육기관 입학시험의 성격: 조선과 일본, 관학과 사학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Entrance Examination for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during the Second Joseon Educational Ordinance Perio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Entrance Examination for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during the Second Joseon Educational Ordinance Period
Authors
김자중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Gyeongseong Imperial University;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Japanese language test; Korean language test; 경성제국대학; 전문학교; 입학시험; 국어시험; 조선어시험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7, no.3, pp.41 - 68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41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308
DOI
10.29318/KER.27.3.2
ISSN
1598-9054
Abstract
본 논문은 제2차 조선교육령기 고등교육기관 입학시험의 실태를 일본 내 고등교육기관 입학시험과의 비교, 조선 내 관학과 사학의 입학시험 간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조선 내 고등교육기관 입학시험에 반영된 의도와 그 결과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2차 조선교육령기에 조선에서는 일본의 경우와 달리 관사학을 막론하고 모든 고등교육기관이 국어시험을 부과했다. 둘째 조선 내에서도 관학은 사학보다 국어시험의 배점비율을 비교적 높게 책정했다. 셋째 영어시험에서 관학은 ‘영문화역’과 ‘화문영역’을 출제했으나 일부 사학은 ‘영문선역’과 ‘선문영역’을 출제했다. 넷째 연희전문학교 문과는 조선어시험을 부과했다. 이와 같은 관학과 사학의 입학시험 간의 차이는 대체로 관학의 입학시험에는 지원자의 동화의 정도를 평가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비교적 강하게 반영됐으며 반면 사학의 입학시험에는 그 의도가 비교적 약하게 반영됐고 이에 비해 실용적 의도, 그리고 연희전문학교 문과의 경우에는 민족주의적 의도가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관학의 입학시험은 유난히 일어실력을 강조한 탓에 조선인보다 일본인이 다수 선발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