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창의적사고 검사와 동형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quivalent forms of Creative Thinking Figural Test for Young Children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quivalent forms of Creative Thinking Figural Test for Young Children
- Authors
- 박경빈; 이혜영
- Issue Date
- Nov-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 도형; 창의적 사고; 동형검사; young children; creativity; creative thinking; equivalent test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1, pp.295 - 312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21
- Start Page
- 295
- End Page
- 3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712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창의적 사고검사와 동형검사를 개발하는데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창의성 관련 문헌고찰 및 기존 검사 도구를 분석하여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알아볼 수 있는 A형과 B혈의 동형검사를 구성하여 2019년 8월 12일부터 12월 16일 사이 예비연구와 본 연구로 구분하여 검사를하였다. 본 검사의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589명을 대상으로 문항양호도, 문항변별도, 문항난이도를살펴보고, 문항의 내적 일치도 Cronbach α 값을 산출하고 채점자간 신뢰도를 구하였다.
결과 A형과 B형의 두 검사를 동형으로 볼 수 있는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동일한 수검자에게 서로 다른 두 유형의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의 요인 구조가 A형과 B형 검사간의 동형성에 대한 증거를 확보 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 창의적 사고 검사와 동형검사는 유아들의 창의적 사고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임이 확인 되었다.
본 검사는 집단검사가 가능하여 검사진행이 간단하고, 유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검사시간이 15분으로 오래 소요되지 않으며 유아에게는 놀이와 같은 활동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본 검사를 통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창의성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어 향후유아 창의성 관련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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