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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창의적사고 검사와 동형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quivalent forms of Creative Thinking Figural Test for Young Children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quivalent forms of Creative Thinking Figural Test for Young Children
Authors
박경빈이혜영
Issue Date
Nov-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 도형; 창의적 사고; 동형검사; young children; creativity; creative thinking; equivalent tes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1, pp.295 - 31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1
Start Page
295
End Page
3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712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창의적 사고검사와 동형검사를 개발하는데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창의성 관련 문헌고찰 및 기존 검사 도구를 분석하여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알아볼 수 있는 A형과 B혈의 동형검사를 구성하여 2019년 8월 12일부터 12월 16일 사이 예비연구와 본 연구로 구분하여 검사를하였다. 본 검사의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589명을 대상으로 문항양호도, 문항변별도, 문항난이도를살펴보고, 문항의 내적 일치도 Cronbach α 값을 산출하고 채점자간 신뢰도를 구하였다. 결과 A형과 B형의 두 검사를 동형으로 볼 수 있는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동일한 수검자에게 서로 다른 두 유형의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의 요인 구조가 A형과 B형 검사간의 동형성에 대한 증거를 확보 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 창의적 사고 검사와 동형검사는 유아들의 창의적 사고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임이 확인 되었다. 본 검사는 집단검사가 가능하여 검사진행이 간단하고, 유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검사시간이 15분으로 오래 소요되지 않으며 유아에게는 놀이와 같은 활동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본 검사를 통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창의성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어 향후유아 창의성 관련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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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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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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