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Authors
정경자서은희
Issue Date
Nov-2021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독서치료; 효과크기; 메타분석; bibliotherapy; effect size; group bibliotherapy
Citation
독서연구, no.61, pp.163 - 190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61
Start Page
163
End Page
1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800
DOI
10.17095/JRR.2021.61.5
ISSN
1598-9607
Abstract
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한 문헌들을 종합하고 전체 평균효과 크기, 종속 변인별, 조절 변인별 효과 크기를 구하여 최적화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된 2003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논문 55편을 선정하고 318개의 사례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전체 평균효과 크기는 .421이었다. 종속 변인에서는 진로, 학습 및 학교생활, 사회성, 자아존중감 영역에서 효과 크기가 컸다. 조절 변인 중 학교급별에서는 고등학생과 유아, 집단크기는 30명 초과, 회기별 단위시간은 30분 이하, 총 시간은 961-1,260분인 경우 높은 효과 크기가 나타났고, 독서자료는 자기치유서, 그림책, 혼합자료를 활용한 경우가 다른 경우보다 평균효과 크기가 컸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참여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독서 매체 발굴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