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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분노의 매개효과와 온라인 및 SNS 뉴스이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the Boycot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nge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Online and SNS News Usage

Other Titles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the Boycot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nge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Online and SNS News Usage
Authors
Lee, Jang Suk김예인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불매운동; 지각된 악의성;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 분노; 온라인 뉴스; SNS 뉴스; Boycott; Perceived Egregiousness; Self-efficacy; Subjective Norm; Anger; Online News; SNS News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12, pp.436 - 447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12
Start Page
436
End Page
4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024
DOI
10.5392/JKCA.2021.21.12.436
ISSN
1598-4877
Abstract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으며, 그 열기가 아직도 가시지 않은 채 현재 진행 중이다. 특히 ‘공정’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MZ세대의 적극적 참여가 이번 불매운동의 성공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는 20~30대의 수도권 소재의 대학생 및 일반인 217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지각된 악의성과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이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악의성은 분노를 매개로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러한 전체적인 영향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및 SNS 뉴스이용 수준에 따라 달라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요인을 발견하고 분노라는 정서의 매개작용과 온라인 및 SNS 뉴스이용의 조절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불매운동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학문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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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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