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C Beam교의 실측실험을 반영한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교량 평가법 적용 분석Analysis on Application of Limit State Design Method for Bridge Evaluation Considering PSC Beam Bridge Experiment Results
- Other Titles
- Analysis on Application of Limit State Design Method for Bridge Evaluation Considering PSC Beam Bridge Experiment Results
- Authors
- 김경민; 유민선; 백인열; 신수봉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 Keywords
- 한계상태설계법; 교량 평가법; 실 거더 실험; 내하율; 신뢰도지수; Limit state design method; Bridge evaluation method; Actual girder test; Rating factor; Reliability index
- Citation
-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25, no.6, pp.235 - 244
- Journal Title
-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Volume
- 25
- Number
- 6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188
- ISSN
- 2234-693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한계상태설계법에 기반한 교량 평가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공용 중인 교량의 실측실험을 반영하여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예제 PSC Beam 실 교량의 부재 실험 결과로부터 부재의 시험강도를 구하였으며, 재료 시험값으로부터 추정된 통계특성을 적용하여 산정된 저항강도와 시험강도를 비교하였다. 부재의 시험강도와 재료의 변동성을 고려한 저항강도는 동등한 수준으로 계산되어 실측실험의 적합성이 검증되었다 . 차량재하시험으로부터 응답보정계수와 동적충격계수를 계산하였으며, 실측실험 결과를 반영한 내하율을 적용하여 현행 교량 평가법과 한계상태설계법 기반으로 산정된 내하율을 비교하였다. 재료 시험값의 통계특성으로부터 추정된 부재 저항강도의 통계특성을 적용하여 실 교량의 신뢰도지수를 계산하였다. 설계기준 개발에 적용한 저항강도 통계특성으로 구한 신뢰도지수보다 실측실험의 통계특성을 적용하는 경우 더 큰 값의 신뢰도지수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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