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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를 위한 도로단절이 도시부 전체 교통 통행시간 저감에 미치는 영향분석Analysis of the Effects on Overall Traffic Time Reduction from Road Closure in Urban Area for Pedestrian Street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Effects on Overall Traffic Time Reduction from Road Closure in Urban Area for Pedestrian Street
Authors
오성훈이재덕김명조박훈태박지훈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공공관리학회
Keywords
network analysis; road closure; pedestrian street; traffic time; 도로 단절; 보행자전용도로; 네트워크 분석; 교통 통행시간; 회귀분석
Citation
한국공공관리학보, v.35, no.4, pp.321 - 338
Journal Title
한국공공관리학보
Volume
35
Number
4
Start Page
321
End Page
3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268
ISSN
2733-4244
Abstract
본 연구는 가로공간 재편 시 도로단절로 인한 주변 교통량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도로에 자동차의 이용을 금지하는 보행자전용도로를 설치할 경우, 주로 대상지 주변의 수요에 따라 국지적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어 도시전반의 도로네트워크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으며, 설치 이후의 네트워크 차원의 변화 또한 객관적으로예측하지 못하고 있다. 보행자전용도로 등의 사업들은 보행환경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일부 대상지의 경우 설치 이후 대상지 주변의 차량정체 등 네트워크 차원의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견해가 있으므로, 사업 이후의 네트워크 변화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춘천시 일부의 도로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수집된 교통량 데이터와 네트워크・교통・도시・건축 4개 범주 총16개 설명변수의 정의를 통해 교통량 예측 회귀모델을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가로 구간을 하나씩 폐쇄하는 상황을 가정한 도로단절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고, 이로 인한 네트워크 특성값 변화를 구축된 교통량 예측 회귀모델에 투입해 도시 전체 교통 통행시간의 변화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총 31개 도로단절 구간 중 절반이 넘는 19개 구간에서 도로 단절이 오히려 전체 교통 통행시간 감소를 초래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는데, 보행자전용도로설치의 합리성을 제고할 수 있는 결과일 뿐 아니라 브라에스 역설을 간접적으로 확인하는결과로 볼 수 있다. 이는 보행자전용도로 등의 사업을 적절히 시행하는 것이 기존의 우려와는 달리 오히려 도로네트워크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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