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조절초점 성향에 따른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 예측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윤희-
dc.contributor.author유지원-
dc.date.accessioned2022-02-15T23:40:18Z-
dc.date.available2022-02-15T23:40:18Z-
dc.date.created2022-02-16-
dc.date.issued2013-12-
dc.identifier.issn1229-848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485-
dc.description.abstract국내 일반대학에서 이러닝 활용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질적인 교육성과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한 실정으로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성과 변인을 중심으로 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와 관련된 조절초점 성향에 따른 학습성과 예측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조절초점은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습성과는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을 선정하였다. 100%로 이러닝강좌를 수강하는 A대학교 16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향상초점 성향이 높은 학습자는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방초점 성향의 경우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을 유의하게 예측하지 않았다. 자기효능감은 향상초점과 만족도, 향상초점과 학습지속의향 사이를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적 성향과 학습변인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 향후 수업효과 증진을 위한 수업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교육과학연구소-
dc.relation.isPartOf교육과학연구-
dc.title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조절초점 성향에 따른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 예측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s among Regulatory Focus, Self-efficacy,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n an e-Learning Cours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학연구, v.44, no.4, pp.123 - 145-
dc.identifier.kciidART00183159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5-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title교육과학연구-
dc.citation.volume44-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지원-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