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조절초점 성향에 따른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 예측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윤희 |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원 | - |
dc.date.accessioned | 2022-02-15T23:40:18Z | - |
dc.date.available | 2022-02-15T23:40:18Z | - |
dc.date.created | 2022-02-16 | - |
dc.date.issued | 2013-12 | - |
dc.identifier.issn | 1229-848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485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 일반대학에서 이러닝 활용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질적인 교육성과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한 실정으로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성과 변인을 중심으로 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와 관련된 조절초점 성향에 따른 학습성과 예측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조절초점은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습성과는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을 선정하였다. 100%로 이러닝강좌를 수강하는 A대학교 16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향상초점 성향이 높은 학습자는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방초점 성향의 경우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을 유의하게 예측하지 않았다. 자기효능감은 향상초점과 만족도, 향상초점과 학습지속의향 사이를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적 성향과 학습변인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 향후 수업효과 증진을 위한 수업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교육과학연구소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과학연구 | - |
dc.title |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조절초점 성향에 따른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 예측력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lationships among Regulatory Focus, Self-efficacy,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n an e-Learning Course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과학연구, v.44, no.4, pp.123 - 145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3159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45 | - |
dc.citation.startPage | 123 | - |
dc.citation.title | 교육과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지원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