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영주-
dc.contributor.author하영자-
dc.contributor.author김은경-
dc.contributor.author유지원-
dc.date.accessioned2022-02-15T23:40:39Z-
dc.date.available2022-02-15T23:40:39Z-
dc.date.created2022-02-16-
dc.date.issued2010-06-
dc.identifier.issn1229-32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49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사이버교육의 개발 및 운영전략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려고 한다. 2009년 1학기, W사이버대학생을 802명을 대상으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및 학습성과를 조사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에서의 사이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교수설계 및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정보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title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dc.title.alternative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Universit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4, no.2, pp.175 - 187-
dc.identifier.kciidART00146040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87-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title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지원-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