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직설득이 혁신저항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의 매개효과-The Effect of Opersuasion on Innovation Resistanc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Other Titles
The Effect of Opersuasion on Innovation Resistanc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Authors
문형선
Issue Date
Feb-2022
Publisher
한국상업교육학회
Keywords
organizational persuasion; organizational trust; resistance to organizational innovation.; 조직설득; 신뢰; 혁신 저항
Citation
상업교육연구, v.36, no.1, pp.103 - 125
Journal Title
상업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1
Start Page
103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714
DOI
10.34274/krabe.2022.36.1.005
ISSN
1229-8867
Abstract
본 연구는 차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조직혁신에 대한 저항을 우려하여, 이를 감소시킬 효과적 방안으로 조직설득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전국 중소기업의 구성원 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설문을 진행하였고, SPSS 27.0과 SPSS Marco 3.4를 통해 조직혁신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가 혁신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직접효과, 신뢰의 매개효과를 각각 분석했다. 연구분석결과, 첫째, 인센티브 기반 설득 만이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했고, 둘째, 조직신뢰는 행동저항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했으며, 셋째, 인센티브 기반 설득이 감정저항에 미치는 영향에서만 신뢰는 매개역할을 함을 도출했다. 이러한 결과로, 본 연구는 인센티브 기반 설득만이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에 따라, 추상적인 논거나 효과적인 설득 방법보다는 실질적으로 해당 리스크를 감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과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인센티브 기반 설득이 감정적 저항에 미치는 영향에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함에 따라, 차후 기업은 혁신을 전개함에 있어, 인센티브 설득전략으로 신뢰를 창출하여 조직원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시킬 수 있고, 차후 인센티브 기반 설득이 신뢰를 통해 감정적 저항은 물론 인지적, 행동적 저항을 함께 감소하게 하도록 교육 등을 통해 혁신추구의 실질적인 로드맵,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최종 제언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