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품산업의 속물효과(Snob Effect): 소비자들의 비합리적 소비성향과 부정적 감정 비교분석Snob Effect of the Golf Equipment Industry: Comparative Analysis of Irrational Consumption and Negative Emotion of Consumers
- Other Titles
- Snob Effect of the Golf Equipment Industry: Comparative Analysis of Irrational Consumption and Negative Emotion of Consumers
- Authors
- 최철환; 이인엽; 범철호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골프학회
- Keywords
- 골프용품산업; 속물효과; 비합리적 소비성향; 부정적 감정; 비교분석; Golf Equipment Industry; Snob Effect; Irrational Consumption; Negative Emotion; Comparative Analysis
- Citation
- 골프연구, v.16, no.1, pp.121 - 131
- Journal Title
- 골프연구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022
- ISSN
- 1976-2380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고가정책을 고수하는 골프용품산업의 전략이 효과적인가를 소비자의 비합리적 소비성향과 부정적 감정을 토대로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두고 있다. [방법]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20세 이상 성인 중 최근 골프용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구매한 골프용품의 가격을 바탕으로 두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추가적으로 비합리적인 소비성향과 부정적 감정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를 통해 양적연구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총 269부의 수집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신뢰도 검증 그리고 비교연구를 위한 일원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했다. [결과] 두 그룹 간 비합리적 소비요인의 하위요인 중 모방 및 과시요인에서, 그리고 부정적 감정요인의 하위요인 중 실망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결론] 다양한 소비자층이 존재하며 이들의 복잡한 소비성향과 소비심리를 분석하는 것이 대중화에 근접한 골프산업에 필수적이라는 본 연구의 결과는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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