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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 한국교육원 운영 실태 및 변화 요구 분석Current Status of Overseas Korean Education Centers and Changes in their Users’ Demand

Other Titles
Current Status of Overseas Korean Education Centers and Changes in their Users’ Demand
Authors
채재은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한국교육원; 재외동포교육; 한국어교육; 한류; Korean Education Center; Overseas Korea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Korean Wav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4, pp.499 - 508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499
End Page
5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145
DOI
10.5392/JKCA.2022.22.04.499
ISSN
1598-4877
Abstract
1960년대 재외동포교육기관으로 출범했던 한국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함)은 최근 신 한류의 확산 등으로 인해 역할과 기능 면에서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원의 운영 실태와 변화 요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관련 문헌 등을 분석하였고, 아울러 전, 현직 교육원장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재외동포의 변화, 한국어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교육원의 변화를 요구하는 지역들이 증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육원의 주 대상을 ‘재외동포’로 규정한 ‘재외국민교육법’과 교육원의 ‘모호한 법적 지위’, ‘영세한 조직규모’ 등으로 인해 역할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따라서 현재의 제약 하에서 교육원에 새롭게 제기되는 요구들을 수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도 지역별로 교육 수요 변화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맞추어 교육원의 핵심 기능과 조직규모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중장기적으로는 한국교육원의 역할 전환을 반영한 법적 근거와 지원체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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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e, Jae 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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