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 평가 교육여론 조사 결과에 대한 비판적 해석between school autonomy and school performance

Other Titles
between school autonomy and school performance
Authors
조석훈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school evaluation; heuristic; educational demand; tipping point; 학교 평가; 휴리스틱; 교육 수요; 변화의 시동점(tipping point)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40, no.1, pp.163 - 189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40
Number
1
Start Page
163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156
DOI
10.22553/keas.2022.40.1.163
ISSN
1226-8755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이 1999년부터 실시한 교육여론 조사 중 학교 평가 문항의 응답 경향을 비판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시계열로 볼 때 이 문항의 평가 점수는 비교적 낮고 변동 폭도 제한적인 만큼 그간 학교 교육의 질(質)은 별로 향상되지 않았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직관적 해석의 한계를 지적하며 이론 기반의 대안적 해석을 통해 복잡하고 역동적인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교육여론 조사 학교 평가의 응답을 ‘평가’ 차원으로 보고, 변화의 시동점(tipping point), 변화와 트레드밀 효과(treadmill effect), 평가의 주체로서 기억자아와 경험자아 등의 관점을 활용하여 평가 점수와 학교 교육의 질 사이 비선형적 관계를 탐색하였다. 나아가 학교 평가의 응답을 학교 교육에 대한 태도라는 차원으로 접근하여, 휴리스틱과 편향, S-O-R 심리학, 욕구로서 교육 욕구(수요)의 성격 및 허기(hungers)와 기호(appetites)의 차이 등에 관한 논리를 동원하여 대안적인 해석 방식을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Seog Hun photo

Jo, Seog H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