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교실환경과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The effects of preschool’s classroom environment and teaching efficacy on the school readiness of children -mediating effects of social competenc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reschool’s classroom environment and teaching efficacy on the school readiness of children -mediating effects of social competence-
- Authors
- 정슬기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 Keywords
- classroom environment; teaching efficacy; social competence; school readiness; 교실환경; 교수효능감; 사회적 유능감; 학교준비도
- Citation
-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7, no.1, pp.75 - 97
- Journal Title
- 영유아교육지원연구
- Volume
- 7
- Number
- 1
- Start Page
- 75
- End Page
- 9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318
- DOI
- 10.52384/JECEC.2022.7.1.75
- ISSN
- 2508-471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교실환경과 교사의 교수효능감,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학교준비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교실환경과 교수효능감, 유아의 학교준비도 관계에서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E)에서 제공한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년)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총 1,125명의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3.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구조모형분석, 경로분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환경과 교수효능감은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실환경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수효능감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실환경과 교수효능감 각각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매개로 하여 학교준비도에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유능감은 각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