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3, 4, 5세 혼합연령반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 실천 사례연구The case study for play-oriented education of teachers in charge of mixed-age class(3, 4, and 5-year-old children)

Other Titles
The case study for play-oriented education of teachers in charge of mixed-age class(3, 4, and 5-year-old children)
Authors
이주미이유미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만3; 4; 5세 혼합연령반; 개정누리과정; 놀이중심교육 실천; Mixed-age class of 3; 4; and 5 years old; revised nuri course; play-oriented education practic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8, pp.705 - 72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8
Start Page
705
End Page
7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377
DOI
10.22251/jlcci.2022.22.8.705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현직 유아 교사인 연구자가 만3, 4, 5세 혼합연령반 유아들과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며 그 과정에서 경험한 내용을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국공립 K어린이집 만3, 4, 5세 담임교사(연구자) 1명과 유아 12명(만3세 2명, 만4세 3명, 만5세 7명) 참여한 질적 연구이다. 2020년 3월 첫 주부터 2020년 12월 마지막 주 동안 참여 관찰, 면담, 보육일지와 연구자 일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모든자료는 전체적인 파악을 위해 일차적으로 기본 코딩을 하였고, 에믹 코딩을 원칙으로 구조코딩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만3, 4, 5세 혼합연령반 담임교사인 연구자가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며 경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가 기회로 바뀌는 경험’이다. 업무가 더 많아질 줄 알았는데 연령별⋅수준별 세부영역이 줄어들어 오히려 업무가 줄었다. 둘째, 혼합연령반 유아들의놀이를 관찰하며 ‘새롭게 발견되는 유아 놀이 양상’을 경험하였다. 셋째, 단일연령 구성 및 교사용 지도서와 사례집에 대한 의존 등그동안 ‘당연시한 것들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다. 넷째, 새로운 교육과정에도 ‘여전히 발목 잡는 과제들’이 존재함을 경험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혼합연령반 중에서도 특히 3개 연령대가 모여있는 만3, 4, 5세 혼합연령반에 주목하고 개정누리과정이 기반하여 유아교사의 놀이중심 교육 실천 사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정누리과정에 기반하여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는 혼합연령반의 교육적 가치가 재고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