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d Nurses국내 간호윤리 교육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 Other Titles
- 국내 간호윤리 교육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 Authors
- 이영진; 유소영; 김미영; 노원정; 유미; 정유미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간호행정학회
- Keywords
- Nursing ethics; Education; Systematic review; Meta analysis; 간호윤리; 교육; 체계적 문헌고찰; 메타분석
- Citation
- 간호행정학회지, v.28, no.2, pp.164 - 177
- Journal Title
- 간호행정학회지
- Volume
- 28
- Number
- 2
- Start Page
- 164
- End Page
- 1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533
- DOI
- 10.11111/jkana.2022.28.2.164
- ISSN
- 1225-9330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간호윤리 교육 연구논문을 대상으로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한 후 효과적인 간호윤리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이다. 연구방법: 자료검색은 2020년 7월 시행하였으며, 국내⋅외 학술지 게재 문헌을 대상으로 하였다. 국내외 주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어 조합을 사용하여 검색하였으며 출판년도는 최근 10년간 (2010-2020년)으로 제한하였다. 연구결과: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실험연구 25편, 비실험연구 13편이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교육방법은 강의, 토론, 상황극, 간호윤리와 관련된 영화 활용 수업, 액션러닝, 사례기반 학습 등 다양하였다. 12편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 윤리교육은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민감성에서 유의한 효과크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한 하위그룹 분석 결과, 생명윤리의식은 강의 및 토론과 함께 타교수법을 혼용한 연구와 강의 및 토론만 제공한 연구가 효과크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간호학생 및 간호사를 위한 윤리교육은 윤리와 관련된 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강의 및 토론 이외의 다양한 교수방법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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