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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를 통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글로벌 소비 연구How does the global audience watch Korean TV show on Netflix?

Other Titles
How does the global audience watch Korean TV show on Netflix?
Authors
김도경장문경백현미
Issue Date
Nov-2021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Korean TV show; OTT; Netflix; global media flow; contents strategy; 한국 방송 프로그램; OTT; 넷플릭스; 해외 유통; 콘텐츠 전략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35, no.6, pp.5 - 33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35
Number
6
Start Page
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739
ISSN
1229-0254
Abstract
글로벌 OTT 플랫폼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한국 콘텐츠의 해외 소비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이 연구는 글로벌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를 통해 유통되는 한 국 방송 프로그램이 해외에서 어떻게 소비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플릭스패트롤에 서 제공되는 80개국의 넷플릭스 TOP 10 방송 프로그램의 일별 시청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한국 방송 프로그램 글로벌 소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 동아시아 국가들이 가장 많이 한국 콘텐츠를 소비 하고 있었으며, 문화적 거리와 지리적 거리가 가까운 국가일수록 한국 방송 프로그램을 많이 소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빈센조’와 ‘좋아하면 울리는’과 같은 몇몇 한국 방송 프로그램은 동아시아 를 넘어서 다양한 국가에서 소비되며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넷플 릭스가 기획·편성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경우 동아시아를 넘어 다양한 국가에서 소비되는 경향 을 보였다. 반면, 지상파 방송사가 기획·편성한 콘텐츠는 동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소비가 이루 어졌으며,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해외 소비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한 국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확장과 신규 시장 공략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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