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이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정진-
dc.contributor.author장유진-
dc.date.accessioned2022-06-21T01:40:09Z-
dc.date.available2022-06-21T01:40:09Z-
dc.date.created2022-06-21-
dc.date.issued2021-10-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7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을 알아보고, 성격 5요인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과 경기, 서울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근무하고 있는 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링크를 전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 중 친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실성, 외향성, 개방성, 신경증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격 5요인 중 신경증을 제외한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전체적으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 각각은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으며,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의 성격 5요인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부분매개 혹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성격요인을 이해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필요성, 친화성과 성실성이 높은 교사의 선발, 놀이교수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학논집-
dc.title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이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Big Five Personality Traits, Play-Teaching Efficacy of Preschool Teachers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32349/ECERR.2021.10.25.5.3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25, no.5, pp.31 - 48-
dc.identifier.kciidART00277288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8-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유진-
dc.subject.keywordAuthorpreschool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big five personality traits-
dc.subject.keywordAuthorplay-teaching 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child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영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성격 5요인-
dc.subject.keywordAuthor놀이교수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영유아 상호작용-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ujin photo

Jang, Yuj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