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이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정진 | - |
dc.contributor.author | 장유진 | - |
dc.date.accessioned | 2022-06-21T01:40:09Z | - |
dc.date.available | 2022-06-21T01:40:09Z | - |
dc.date.created | 2022-06-21 | - |
dc.date.issued | 2021-10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7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을 알아보고, 성격 5요인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과 경기, 서울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근무하고 있는 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링크를 전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 중 친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실성, 외향성, 개방성, 신경증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격 5요인 중 신경증을 제외한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전체적으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 각각은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으며,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의 성격 5요인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부분매개 혹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성격요인을 이해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필요성, 친화성과 성실성이 높은 교사의 선발, 놀이교수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유아교육학논집 | - |
dc.title |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이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Big Five Personality Traits, Play-Teaching Efficacy of Preschool Teachers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32349/ECERR.2021.10.25.5.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5, no.5, pp.31 - 4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7288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8 | - |
dc.citation.startPage | 31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장유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chool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g five personality trai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y-teaching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child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유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격 5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놀이교수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