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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모형을 이용한 한류 콘텐츠가 방한 외래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K-Contents on Inbound Tourism Demand in Korea by Using Gravity Model

Other Titles
The Effects of K-Contents on Inbound Tourism Demand in Korea by Using Gravity Model
Authors
김상혁신지음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한류 콘텐츠; 중력모형; 국가 간 거리; 관광수요; K-Contents; Gravity Model; The Distance between Countries; Tourism Demand
Citation
관광연구, v.37, no.4, pp.113 - 130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113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066
ISSN
1226-250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력모형을 이용하여 한류 콘텐츠와 국가 간 거리가 방한 외래 관광수요에 미치는 영향과 한류 콘텐츠와 국가 간 거리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일본, 중국, 대만, 필리핀, 홍콩,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9개의 아시아 국가의 8년간(2012-2019)의 연도별 패널 데이터로, 종속변수로는 9개국의 인바운드 외래관광객 수와 2030대 외래관광객 수, 4050대 외래관광객 수의 로그변환 값을 이용하였다. 한류 콘텐츠의 영향력을 대리하는 변수로는 국가별 연평균 화장품 수출액, 음반 수출액, 농식품 수출액의 총합의 로그변환 값을 이용하였으며, 국가 간 거리의 대리변수로는 인천공항에서 각국의 국제공항까지 평균 비행시간을 이용하였다. 통제변수로는 국가별 인구수, 1인당 국내총생산, 환율, 메르스 더미변수, 사드배치 더미변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류 콘텐츠 수출액은 인바운드 외래 관광수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2030세대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비행시간은 인바운드 외래 관광수요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나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 콘텐츠 수출액과 비행시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인바운드 외래관광객 수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비행시간의 부정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한류 콘텐츠의 수출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로 전환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바운드 관광수요의 활성화를 위한 한류 콘텐츠 활용 전략 수립과 세대별 맞춤형 한류 관광 마케팅 전략 수립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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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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