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초등학교 취학 후 학업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학업 능력과 학교적응의 이중매개The Effect of Children's Peer Play Interac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Ability and School Adjustment as Mediating Factors

Other Titles
The Effect of Children's Peer Play Interac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Ability and School Adjustment as Mediating Factors
Authors
심현숙박경빈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eer play interaction; academic ability; school adjustment; academic performance; sequential mediational model; 또래놀이 상호작용; 학업 능력; 학교적응; 학업수행 능력; 이중매개모델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1, pp.723 - 73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11
Start Page
723
End Page
7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080
DOI
10.22251/jlcci.2022.22.11.723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초등학교 취학 후 학업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의 학업 능력과 학교적응을이중매개로 살펴보았다. 방법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연구(PSKC)에서 제공한 7차년도(2014), 8차년도(2015), 10차년도(2017)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총 438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Process Macro(Model 6)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유아의 학업 능력을 매개하여 초등학교 3학년 때의 학업수행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취학 후 학교적응을 매개하여 초등학교 3학년 때의 학업수행 능력에 유의한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유아의 학업 능력과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을 차례로 매개하여 초등학교 3학년 학령기 시기의 학업수행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는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경험은 초등학교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놀이의 가치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의미를 되짚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