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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관중 회화의 특성 연구A Study on the Features of Wu Guan Jhong’s Painting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eatures of Wu Guan Jhong’s Paintings
Authors
이정이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Keywords
오관중; 동·서 융합; 형식미; 의경미; 필치; Wu Guan Jhong; Convergence of the East and West; Beauty of Form; Beauty of Inspired Image; Brush Stroke Mode
Citation
문화와 예술연구, no.19, pp.289 - 310
Journal Title
문화와 예술연구
Number
19
Start Page
289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082
DOI
10.35413/culart.2022..19.011
ISSN
2288-4963
Abstract
화가들은 현재 활동하면서 창작활동을 할 때 외부세계에 영향을 받아 각기 다른 감정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화가들은 자신이 느낀 감정을 개성 있는 형식을 통해서 작품으로 표현해야 한다. 중국 현대화가 오관중은 자신만의 형식미와 의경미를 창조하여 동양과 서양, 일반대중과 미술비평가에게서 모두 인정을 받은 화가이다. 그는 동양예술의 내재된 사상을 연구한 후 그것을 기초로 전통과 현대, 구상과 추상, 동양과 서양의 예술 융합의 접점(接點)을 찾아내었다. 1970년대 이전 오관중의 회화는 전반적으로 서양화의 사실적인 경향을 띄지만, 1978년 개방정책과 수묵화가 성숙함에 따라 수묵화 필묵의 정취를 서양화에 표현하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생동감 넘치는 작품을 창작하였는데, 본고에서는 이러한 오관중 회화의 특성에 대하여 고찰한 것이다. 그의 작품은 전통 동양화를 현대 조형미가 풍부한 현대적 회화로 변화시켰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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