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성인학습자의 개인배경,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 ・가치・태도가 평생학습 행복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University Adult Learners' Individual Background, Understanding, Value, and Attitude of Participation about happiness of lifelong learning

Other Titles
Effects of University Adult Learners' Individual Background, Understanding, Value, and Attitude of Participation about happiness of lifelong learning
Authors
조향미박지회서예원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성인계속교육학회
Keywords
adult learners; understanding lifelong education; value of lifelong education; attitude to lifelong learning; happiness; 성인학습자; 평생교육이해; 평생교육가치; 평생교육태도; 행복감
Citation
성인계속교육연구, v.13, no.2, pp.57 - 76
Journal Title
성인계속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57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198
DOI
10.20512/kjace.2022.6.30.57
ISSN
2093-6095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평생교육과정에 참여 중인 성인학습자들의 개인배경을 비롯하여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 가치, 참여태도가 평생교육을 통한 지각된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성인학습자의 지각된 행복감은 자아존중감 향상, 내적성장 만족, 부정정서 감소, 의미추구 향상의 네 영역을 중심으로 측정되었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충청권 소재 C대학교의 평생교육 학위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조사 참여에 동의하고 결측없이 응답한 189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성인학습자의 ‘자아존중감 향상’에는 평생학습에 대한 내재적 가치, 개인만족 지향 태도, 사회활동참여 지향 태도가, ‘내적성장 만족’에는 개인만족 지향 태도, 여가 지향 태도가, ‘부정정서 감소’에는 학년, 내재적 가치, 사회활동참여 지향 태도, 여가 지향 태도가, ‘의미추구 향상’에는 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 여가 지향 태도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서의 교육성과로서 지각된 평생학습 행복을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