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대형 교양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습실재감 군집유형에 따른 학습몰입과 학습성과 차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희 | - |
dc.date.accessioned | 2022-09-21T00:40:07Z | - |
dc.date.available | 2022-09-21T00:40:07Z | - |
dc.date.created | 2022-09-21 | - |
dc.date.issued | 2022-09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485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이후 대부분의 대학교양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된 후에 시행된 심리학 관련 온라인 대형교양수업에서 학습실재감 군집유형에 따라 학습몰입과 학습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A대학에서 운영된 실시간 온라인 심리학 관련 대형 교양수업을 수강한 268명을 대상으로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중 108명이 응답을 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자기주도학습능력 군집유형을 독립변인으로 하고학습몰입과 학습성과 및 하위변인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군집분석 및 일원분산분석(ANOVA)과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결과 인지적 실재감, 감성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에 따른 군집은 ‘학습실재감 고집단’, ‘학습실재감 저집단’, ‘사회적 실재감 집단’, ‘인지 및 감성적 실재감 집단’으로 4개의 군집이 나타났다. 이러한 군집에 따른 학습몰입과 학습성과 및 하위변인들의 차이를 분석한결과, 학습실재감 고집단과 인지 및 감성적 실재감 집단이 학습실재감 저집단과 사회적 실재감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결론 코로나19라는 외부적 요인으로 일반 대학에서 대응차원에서 마련된 실시간 온라인 교양수업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볼때, 대학생의 학습실재감 유형에 따른 학습몰입과 학습성과 차이를 검증한 것에 의의를 가지며, 이를 기반으로 대학의 온라인 교양수업에서 고려해야할 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온라인 대형 교양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습실재감 군집유형에 따른 학습몰입과 학습성과 차이 | - |
dc.title.alternative | Differences in learning flow and learning outcomes according to the cluster type of college students’ learning presence in online large liberal arts class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17.7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7, pp.707 - 72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7645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720 | - |
dc.citation.startPage | 70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성희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liberal arts clas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pres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flow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outcom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uster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교양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실재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군집분석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