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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기 중국 예술품시장 운영전략 탐색 연구Research on the Operation Strategy of Chinese Art Market During COVID-19

Other Titles
Research on the Operation Strategy of Chinese Art Market During COVID-19
Authors
리쟈이(李佳宜)진쉐화(金雪花)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Keywords
예술품; 중국 예술품시장; 운영현황; 온라인; 운영방안; Artwork; Chinese Art Market; Operational Status; Online; Operational Plan
Citation
아시아문화연구, v.59, pp.41 - 62
Journal Title
아시아문화연구
Volume
59
Start Page
41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20
DOI
10.34252/acsri.2022.59..001
ISSN
1975-9150
Abstract
코로나19의 발생은 전 세계 예술품 산업과 시장에 변화를 가져왔다. 중국 예술품시장도 전통적인 예술품 마케팅 패러다임이 사회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에 직면하면서, 중국 예술품시장에 시대에 따른 변화와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모색이라는 과제를 부여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 시기의 중국 예술품시장 운영현황에 대해 중국 내 예술품시장이 가지고 있는 생태적 구조를 살펴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 예술품시장의 변화를 통해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내 예술품 정책변화에 따른 1차 시장 운영전략과 위기대처 능력 강화에 필요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2차 예술품시장의 흐름과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2차 예술품 시장의 온-오프 운영모델 구축과 네트워크 운영관리제도의 최적화에 대해 논의 하였다. 나아가 향후 중국 예술품 거래 시장에서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관계의 형성과 구매 능력향상에 필요한 예술품시장 포지셔닝 및 분류 등의 운영전략에 대해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정책변화에 따른 1차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디지털 시대 흐름에 맞는 2차 예술품시장 인터넷+경영모델 및 네트워크 경영관리제도의 최적화, 3차 시장이 예술품 소비자의 정확한 예술품시장 포지셔닝에 부응하는 등 여러 분야의 학문적인 시각을 융합한 운영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코로나 시대 향후 중국 예술품시장의 발전에 필요한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19 영향하에서 중국 예술품시장의 향후 예술품 운영에 필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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