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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광고의 품질 향상을 위한 우선순위 요인들의 계층구조분석(AHP)AHP Analysis of Priority Factors for Quality Improvement of Government Advertising

Other Titles
AHP Analysis of Priority Factors for Quality Improvement of Government Advertising
Authors
김병희손영곤
Issue Date
Jul-202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Government advertising •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 Public communication • Korea Press Foundation; 정부광고 • 계층구조분석(AHP) • 공공 커뮤니케이션 • 한국언론진흥재단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24, no.3, pp.39 - 67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39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28
ISSN
1738-2475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정부광고의 품질 향상에 필요한 해결 과제에 대해 계층구조분석(AHP)을 적용해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분석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정부광고의 목적과 정책의 기대 효과, 정부광고의 질적 수준 제고, 정부광고 수탁기관으로서의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역할 강화, 정부광고 대행제도의 쟁점 및 향후 과제, 정부광고 대행기관으로서의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위상 및 정체성 확립 같은 5가지 품질 향상 요인을 도출했다. 정부광고주, 광고회사, 매체사의 관계자들이 조사에 참여했다. 연구 결과, 정부광고의 목적과 정책 기대 효과의 제고(24.8%), 정부광고의 질적 수준 제고(22.0%), 정부광고 수탁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20.0%), 정부광고 대행제도의 쟁점 및 향후 과제(18.5%), 정부광고 대행 기관으로서의 위상 및 정체성 확립(14.7%) 순으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광고의 품질 향상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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