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와 영아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Mother’s and Infant Teacher’s Sensitivity on Language Development of Infant
- Other Titles
- Effects of Mother’s and Infant Teacher’s Sensitivity on Language Development of Infant
- Authors
- 문재현; 장유진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sensitivity; infant teacher; teacher-reported data/mother-reported data; language development; 민감성; 영아교사; 교사 평정/어머니 평정; 언어발달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6, no.4, pp.129 - 146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6
- Number
- 4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35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머니와 영아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만 1, 2세 영아의 어머니 264명과 담임교사 57명, 총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와 영아교사의 민감성은 모두 중간값 이상으로 긍정적이었다. 어머니와 영아교사 모두 민감성 하위요인중 적절성이 가장 높고, 어머니는 일관성이 영아교사는 융통성이 가장 낮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어머니 민감성의 하위요인인 정확성, 융통성과 영아교사 민감성의 하위요인인 정확성은영아의 수용, 표현언어발달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어머니와 영아교사의 민감성 중 즉시성은 영아의 수용, 표현언어발달 모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양육자의 민감성을 좀 더 면밀하고 자세히 연구해야 할 필요성을 제언한다. 이와 함께, 양육자 즉시성의 부정적 영향 및 정확성의 중요성, 어머니 융통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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